안녕하세요.
증여세•상속세 절세에 있어 든든한 플래너 세무법인 가치입니다.
요즘 저희 법인에 증여 관련한 상담문의가 늘고 있습니다. 특히 증여세 신고를 언제 하는 게 좋을 지, 증여세 줄이는 법에 대한 건이 많은데요.
이렇게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만큼 준비했습니다. 증여세 신고기간과 절세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목차
– 증여세 신고기간
– 증여세 줄이는 법
– 증여세 신고 시 주의사항
증여세의 기본 개념을 먼저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관련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여세 신고 및 납부는 증여 받은 날이 속한 달의 말일부터 3개월 이내에 해야 합니다.
만약 기간을 지키지 않고 놓치거나 증여세 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 무신고 가산세와 납부지연 가산세를 부담하게 되므로 꼭 해야 합니다.
수증자가 비거주자인 경우, 거주지가 분명하지 않다면, 증여자의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제출해야 합니다.
※ 증여세 신고 시 세율을 필히 알아둬야 합니다.
증여세와 상속세 세율은 동일합니다.
증여세 줄이는 법
– 증여재산공제를 활용하세요.
– 증여를 여러 명 분산하여 하세요.
– 증여시기는 빠를수록 좋습니다.
– 미래가치가 큰 것부터 증여하세요!
– 부동산 이전시 일부지분만 증여하는 방법
– 경우에 따라 부담부증여를 활용하세요.
– 증여재산공제를 활용하세요.
※ 해당 증여 전 10년 내 동일인에게 증여 받은 재산이 있다면 10년내 증여재산에 재산을 합산하여 증여재산공제 한도 내에서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10년 이내 증여 받은 자산을 합산해 배우자는 6억 원, 성년인 자녀는 5천만 원, 미성년자 자녀는 2천만 원, 기타 친족에게는 1천만 원까지 세금을 내지 않고 증여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24년 1월 1일부터 혼인 및 출산 시 받을 수 있는 증여재산공제가 신설된 만큼 결혼을 준비하거나 출산을 앞둔 분들은 이용하면 좋지요.
혼인신고일 전 후 각 2년 이내 (4년 간) 또는 자녀 출생 일부터 2년 이내 직계존속으로부터 증여받은 재산은 최대 1억 원까지 증여세 과세가액에서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 증여를 여러 명 분산하여 하세요.
증여는 증여받는 사람 기준으로 과세를 진행합니다. 그렇기에 증여세율을 감안해 같은 재산을 1명에게 증여하는 것보다는 여러 명에게 나눠 증여하는 것이 세금을 더 아낄 수 있습니다.
– 증여시기는 빠를수록 좋습니다.
부모의 사망으로 상속이 개시되면 상속 시점으로부터 과거 10년 간 자녀들이 부모에게 증여 받은 재산은 상속세 과세 대상에 포함됩니다.
상속시점보다 10년 이상 앞선 시기에 증여한다면 상속세 과세대상에 합산되지 않기에 증여를 빨리 할수록 유리한데요. 또 부동산의 경우 시간이 갈수록 재산가치가 커지는 만큼 증여를 빨리 하는 것이 증여세와 상속세를 상대적으로 적게 낼 가능성이 높죠.
– 미래가치가 큰 것부터 증여하세요!
재산가치 증가가 빠를 것으로 생각되는 자산을 우선적으로 증여하는 것이 증여세 및 상속세를 절세 할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 증여하고도 통제권을 유지할 수 있는 지분증여와 부담부증여를 활용하세요!
◎ 지분증여는 토지와 건물 중 일정 부분을 증여하는 것으로 자녀는 증여 받은 지분에 대해서 증여세를 납부하고, 그 외 지분은 부모의 소유로 둬서 부모가 계속 자산 지배력을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이를 통해 부동산 일부 지분을 확보하면서 임대료 수입을 통해 증여세를 납부하고, 자금 출처가 입증된 자녀 소득을 지원해 줄 수 있습니다.
◎ 부담부증여는 부동산 증여 시 대출금이나 전세보증금을 함께 증여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수증자는 증여재산가액 중 대출과 전세보증금을 차감한 금액에 해당하는 증여세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단 부동산에 담보된 채무가 수증자에게 이전됨에 따라 증여자에게는 양도소득세 신고 납부 의무가 발생합니다.
이렇게 증여할 재산과 채무가 있는 경우 증여 전문 세무사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당 법인은 상속 및 증여에 대해 전문적으로 다루는 경력 15년 이상의 세무사가 함께 하고 있기에 더 안심하고 상담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재산평가를 세법에 따라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 증명서류 및 산정근거를 확실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증여 받은 재산의 가치를 정확히 평가하려면 관련 서류를 모두 준비해야 합니다. 정확한 평가 없이 신고한다면 과소신고의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세무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재산평가를 받고 필요 서류들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증여세 면제한도 및 증여세율을 알아둬야 합니다.
– 신고기간을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증여세 신고기간까지 증여세를 미신고하거나, 과소 신고하는 경우 가산세를 추가로 부담해야 하며, 세액공제 혜택도 받을 수 없습니다.
오늘은 증여세 신고기간과 절세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증여세 신고를 해야 하는 분들이라면 정말 꼼꼼하고 확실하게 준비를 해야 가산세 없이 제대로 신고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절세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에 앞서 말했듯이 당 법인은 증여세를 전문으로 다루는 경력 15년 이상의 유능한 세무사 10인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신고 절차 진행에 있어 어려움이 없으실 건데요.
증여세 신고에 있어 담당 세무사, 총괄 세무사, 대표 세무사로 이어지는 3단 검증 절차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절세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언제나 고객만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만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